본문 바로가기
출산과 육아일기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의 특징과 정형외과적 치료

by 제치210 2024. 11. 21.
반응형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

 안녕하세요~ 주호아빠입니다. 계속해서 소아물리치료를 공부해 가고 신생아에게 생길 수 있는 질환들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기의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congenital hip dislocation)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신생아에게서 나타나는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는 한쪽 또는 양쪽 넙다리뼈 머리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탈구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출생할 시에 외견상으로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어렵고 걷기 시작할 때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선천성 엉덩관절의 탈구는 유전적 원인에 의해서 태아기에 뼈나 인대 또는 둘 모두의 발달에 이상이 와서 발생하게 됩니다. 고관절 절구의 발달에 이상이 생겨서 탈구나 불완전 탈구가 양쪽성으로 잘 발생하게되며 태아기에 혈중 에스트론이나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의 영향으로 이완촉진호르몬(relaxin)이 분비되어 인대가 이완되는 상태를 가지게 됩니다. 출산 시에 엉덩이부터의 분만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나 부분적 탈구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내분비성, 기계적 요인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자 아기가 남자 아기보다 6:1 정도로 탈구의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엉덩 관절의 탈구는 한쪽성 탈구가 양쪽성 탈구보다 많고 보통 왼쪽 엉덩관절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의 특징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의 병리적인 부분들을 보면 고관절 절구가 정상인 아기에 비해서 작고, 작은 삼각형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고관절 절구의 위와 아래의 테두리가 결손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결손 된 부분은 아기가 자라면서 지방이나 섬유조직으로 채워지게 되고 넙다리뼈 머리는 엉덩뼈에 많은 압력을 주게 되는데 절구가 넙다리뼈 머리를 수용할 만큼 깊지 못하기 때문에 넙다리뼈가 뒤쪽과 위쪽으로 전위가 되는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앞쪽으로 넙다리뼈 머리가 전위가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리고 엉덩관절 주위의 인대가 발육부전이 되거나 관절주머니가 늘어나 있습니다.

 또한 넙다리뒤근육(Hamstring), 넙다리빗근(Sartorius), 넙다리곧은근(Rectus femoris), 모음근(Adductor), 넙다리근막장근(Tensor fascia late)과 같은 두 관절 근육들이 짧아져서 정복할 시 많은 저항이 있습니다.

 엉덩근(Gluteus), 폐쇄근(Obturators), 허리네모근(Quadratus lumborum), 허리근(Psoas) 같은 단관절 근육들은 짧아지지는 않지만 넙다리 윗부분의 위치변화 때문에 근육의 주행방향이 달라집니다.

 중둔근(Gluteus medius), 소둔근(gluteus minimus)은 대전자보다 위에 있기 대문에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 시에 부착부가 아래와 가쪽 방향인 사선으로 달리는 대신에 거의 수평에 가까워져서 기계적 이득이 감소하게 됩니다.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의 정형외과적 치료

Pavlik 보조기

 선천성 엉덩관절 탈구의 정형외과적 치료로는 Pavlik 보조기를 사용한 치료가 있습니다. 이 보조기를 착용하여 아기의 엉덩관절을 구부리고 벌려진 위치로 만들어 넙다리뼈 머리가 엉덩관절 절구로 향하게 하여 특별한 외력을 가하지 않고 중력으로 다리의 자연스러운 벌림을 유도하여 안전하게 탈구를 정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6개월 이하의 신생아일 때 착용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아기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생후 10개월 정도를 지나면서는 아기가 착용하기를 싫어하는 부분 때문에 착용이 힘들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떼어 당기는 Distraction 기법이 사용되는데 엉덩관절을 30~45도 굽힘 시킨 위치에서 실시합니다. 이는 관절주머니와 모음근 및 엉덩허리근, 그리고 기타 조직을 견인하여 점진적으로 이완시켜 무혈성괴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을 실시하는 동안 최대 허용 중량이 2.5kg이며 이 이상을 초과할 때에는 피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탈구를 정복한 후에 석고로 고정하는 방법, 그리고 이 방법들로 정복이 안되었을 시에 드물게 수술에 의한 정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