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과 육아일기

화상의 크기, 부위, 깊이에 따른 분류

by 제치210 2024.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은 주호의 옹알이를 유도해 내는 것에 재미를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 주호아빠입니다. 계속해서 소아가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화상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려고 합니다.

화상의 크기

 화상을 입고 나서 화상의 심각한 정도를 판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지표는 대표적으로 화상의 깊이(depth) 화상의 크기(extent) 화상을 입은 부위(location)입니다. 

 첫번째로 화상의 크기 입니다. 화상을 입은 크기는 화상의 심각한 정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체 몸의 표면적 중 화상 부위의 비율이 크면 클수록 화상의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인 환자의 경우에는 '9의 법칙(rule of nine)'을 적용하여 화상 부위의 비율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는 머리, 얼굴과 목은 9%, 몸통은 앞면과 뒷면 각각 18%, 팔은 좌우 각각 9%, 다리는 좌우 각각 18%, 생식기 부위는 1%로 피부면적을 부여하고 각 부위에서 침범 면적을 계산을 하는 법칙입니다.  하지만 아동은 신체 표면은 성인과는 다르게 때문에 성인의 9의 법칙과는 다른 비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화상의 부위

 두번째로 화상의 부위입니다. 화상은 입은 부위는 어떤 부위든 간에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특별히 머리, 얼굴, 회음부, 생식기, 손, 발에 화상을 입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관절이 아닌 관절 두 개를 가로질러서 화상을 입게 된다면 가동범위나 기능적인 부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상의 깊이

화상의 깊이

 세번째로 화상의 깊이입니다. 화상이라는 말을 들으면 많이 들어본 1도, 2도, 3도, 4도 화상이라는 등급이 화상의 깊이를 분류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1도 화상은 피부의  표피조직만 화상을 입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뜨거운 물건에 살짝 데거나 여름에 햇볕이 강한 날에 외부에 오래 노출되어 있으면 피부가 그을리는데 이 정도 깊이의 손상을 1도 화상이라고 합니다. 1도 화상의 특징은 피부가 건조하고 통증이 나타나며 핑크색에서 밝은 적색으로 피부색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여름에 해수욕장을 갔다 오면 피부가 까맣게 타서 돌아오는데 이 정도의 깊이는 1도 화상이라고 정의하는 것 같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 대부분 그냥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며 흉터는 남지 않습니다. 1도 화상은 화상의 범위를 결정할 때 화상 부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2도 화상얕은층의 화상과 깊은 층의 화상으로 나뉘게 됩니다.

 얕은 층에 나타나는 2도 화상은 진피 윗부분까지 손상이 일어난 것으로 물집이 생기는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하고, 얼룩덜룩한 반점이 생기거나 붉은색으로 피부가 변화합니다.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 2주 내에 치유됩니다. 회복 후에 화상 부위에 색소가 침착되어 피부색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깊은층 2도 화상은 진피의 깊은 층까지 부분적으로 화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때 진피 깊은 층에 있는 털낭이나 땀샘의 손상이 동반됩니다. 피부색이 붉은 색으로 변하며, 심한 경우에는 노란색이나 흰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잘 관리가 되면 피부이식은 실시하지 않지만 심한 경우나 특정한 부위에는 피부이식을 실시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화상이 손이나 관절을 가로질러 발생한 경우에는 피부 이식을 실시하지만 얼굴의 경우에는 피부이식은 피합니다.

 

 3도 화상진피전체가 화상으로 손상된 상태입니다. 피부색은 백색이나 회색으로 변하거나 검게 탄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 조직이 잘 치유되기 위해서 심하게 타거나 뻣뻣해진 피부는 제거해야 합니다. 진피가 모두 손상되면 감각이 없어지지만 통증은 존재합니다. 화상은 입은 부위의 둘래가 5cm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피부이식을 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3도 화상 대부분 피부이식을 하여 치료를 한다고 보면 되고 회복 후에 증식된 피부와 흉터는 외관상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4도화상은 피부뿐만 아니라 근육, 힘줄, 뼈를 포함한 피부 밑에 있는 조직까지 함께 손상된 경우이다. 이는 매우 심한 경우로 단순한 피부이식 이상의 광범위한 수술적 방법이 사용됩니다. 치료 후에는 피부의 흉터뿐만 아니라 신체의 외적인 형태도 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