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경(Torticollis)
안녕하세요~ 이제 2달을 넘어선 신생아 주호의 아빠입니다. 주호는 요즘 낮에 분유를 먹고 나서 40분에서 50분 정도 혼자 노는 재미에 빠진 것 같습니다. 바닥에 뉘어 놓거나 침대에 눕혀 놓으면 혼자서 팔다리를 흔들면서 아주 잘 노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얼굴을 마주 바라보면서 이름을 불러주고 웃으면서 얘기를 걸면 주호도 저희가 부모인 것은 아는지 모르는지 해맑은 얼굴로 웃어줍니다. 그 웃음을 보면 마음이 사르르 녹으면서 무장해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동의 사경(Torticollis)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마다 잘 바라보는 방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주호는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게 오른쪽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터미타임을 할 때도 오른쪽은 못 보고 왼쪽만 보는 것 같습니다. 사경까지는 아니지만 이러한 부분들의 궁금증으로 인해 사경해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사경은 목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것을 상태를 말합니다. 영어로는 Torticollis로 라틴어의 Tortus(Twisted)와 collum(collis)의 합성어입니다. 유아의 사경은 흉쇄유돌근(SCM ; sternocleidomastoid)이 손상을 받아 병변이 생기며 이 병리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머리뼈, 얼굴 변형, 목 부위의 가동성이나 운동 제한 등을 야기시킵니다.
사경의 원인
사경의 대부분의 경우 신생아의 출생 시 흉쇄유돌근 의 섬유가 찢어지면서 발생합니다. 국소적으로 근육에서 출혈이 혈종이라 불리는 부종을 형성하면서 일어나며 나중에는 금섬유의 괴사와 섬유화 때문에 덩어리로 발전됩니다.
사경의 발병률은 10,000명 중 3명 꼴로 발생하게 되며 합병증으로 엉덩관절 탈구 및 불완전 탈구가 동반이 됩니다.
흉쇄유돌근은 목을 오른쪽으로 돌렸을 때 왼쪽 목을 만져보면 딱딱하게 튀어나온 근육입니다. 왼쪽으로 고개를 돌렸을 때는 오른쪽에서 튀어나와 만질 수 있습니다. 이 근육은 목을 반대로 돌릴 때 수축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부신경(Accessory nerve)과 목신경(Cervical nerve)의 신경지배를 받습니다.
사경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선천성 사겨은 흉쇄유돌근의 섬유증과 구축(Contracture)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주로 오른쪽 흉쇄유돌근에서 주로 일어나며 오른쪽 흉쇄유돌근이 구축이 될 시에 고개는 왼쪽으로 돌아게 됩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자세를 'wry neck'이라고 부릅니다.
출산 전에는 자궁내의 태아의 비정상적인 위치로 인하여 머리에 가해지는 이상 압력으로 발생한다는 가설이 있으며 출생 시 과체중, 난산, 비정상 분만, 집게 분만, 제왕절개로 인해 외상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가설이 있으나 아직도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후척적 사경의 원인으로는 가족력과, 시상(Thalamus)의 손상, 피라미드바깥길 장애(Extrapyramidal disorder)와 관계성이 있으며 근염과, 림프절염도 영향을 기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염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10%에서 바닥핵(Basal ganglia)의 조가비핵(Putamen)에 손상을 당할 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25~50세 상이에 발생할 수 있으며 스스로 나아지는 것은 발병 후 1년 정도에서 입니다. 대부분 일평생을 같이 가게 됩니다.
그 밖에 감염, 종양, 목 디스크 질환, 안구 돌림근육 중 아래빗근(Inferior oblique muscle)의 마비로 인하여 눈의 움직임을 보상하기 위해 고개를 더 돌림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경의 증상
사경의 증상으로는 목이 한쪽으로 돌아갔으며 돌아간 반대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른쪽 흉쇄유돌근이 손상을 당했으면 고개가 왼쪽으로 돌아가고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흉쇄유돌근을 만져보면 근육의 긴장도가 높으며 근육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또한 손상된 반대쪽의 뒤통수뼈 반쪽이 납작해지는 머리뼈의 비대칭이 발생하며 손상된 쪽 얼굴 근육은 작아지는 얼굴의 비대칭이 발생합니다. 손상된 쪽의 어깨가 비대칭적으로 위로 올라가며 척추측만증이 발생됩니다.
댓글